심리적인 이유가 크다
본문 바로가기

건강과 심리 .정신과신체건강의 상관관계

심리적인 이유가 크다

남편의 폐암 진단은 우리 가족에게 커다란 시련과  희생이 요구되었다 

주변의 충고와 경험 서적 등등 의료 지식을 총동원해 보필해온 지금 나는 반은 박사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병원 밖 지식도 약이 되었다 

당시 남편은 극도의 피로와 스트레스 불면증 치과치료 등 단 육 개월 동안 증상을 보면 의학 지식이라고는

제로였던 나에게도 심리상태와 질병의 상관관계는 따로 얘기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웃음치료 명상 요가 심리 치료 신경치료 등등 중병이 걸려 모든 걸 내려놓고 산골 깊은 산속으로 들어가 유유자적 생활로 지병을 고치고 장수하는 예는 헤아릴 수 없을 정도다

 

우리 남편도 마찬가지다

발병후 모든 생업에서 발을 빼고 배낭을 메고 산으로 들로 건강식단을 챙기고 모든 신경 쓸 일은 내가 짊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로 그니는 아직 건강하게 살고 있다

혈압도 두통도 시력도 어깨 통증도 변비도 암도 모든 병은 심리적인 이유가 90% 이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10여 년 공안 나의 가족 주변 이웃들. 의사가 아니어도 모두 심리적인 요인이라 판단되었다

 

최근 에토 마스 호라의 말에 의하면 모든 질병의 원인은 심리에 있고 치료법은 영적인 방법 외엔 없다

죄 가죽음을 불러왔다 라는 성서 속의 말이 이해가 되는 것이다